어학/일본어

[일본어] 3. 명사 기본 문형 현재 (~です, ~だ)

천사환 2022. 10. 9. 22:25
반응형

아무튼 오늘은 아주 기본적인 문형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본이 가까운 나라이고 역사적으로도 관계가 있다 보니 배운 적 없더라도 일본어를 대충 들어본 것들이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중에 가장 알려진 종결어미는 '~です(~데스)'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재 정중체

~です= ~입니다

ほん(本)です: 책입니

앞에 명사를 받으면서 '~입니다'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다소 예의를 갖춘 정중체 표현이기도 합니다. 자체로도 충분히 쓰일 수 있지만 주어가 없고 술어만 있기 때문에 문장이 허전합니다. 주어를 써주려면 '~은/ 는'에 해당하는 は라는 격조사가 와야 합니다. 여기서 は는 [ha]가 아니라 [wa]로 발음합니다.

~は ~です= ~는 ~입니다

わたし かんこくじんです: 저는 한국인입니다.


현재 보통체

~だ=~다

 

정중체로 です가 있고 가볍게 쓸 수 있는 보통체로 '~だ'도 있습니다. 발음 나는 대로 그냥 '~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주어는 마찬가지로 は를 쓰면 됩니다.

 


'~가 아니다'식의 부정 표현은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영어에서는 not, 독일어에서는 nicht 같은 부사를 활용해서 부정문을 만들지만 일본어는 그렇지 않습니다. 또 새로운 문장 형태가 필요합니다.

현재 정중체 부정

~では(じゃ) ありません= ~가 아닙니다

わたしは がくせい(学生)では ありません: 학생이 아닙니다

では를 회화에서는 じゃ로 많이 줄여 쓰죠. 존재의 유무를 나타내는 ある 동사가 쓰였지만 그냥 통째로 외우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보통체 부정

~では(じゃ) ない=~가 아니다

これは かさじゃ ない: 이것은 우산이 아니야

ない라는 또 새로운 게 등장했습니다. 명사의 부정문에서 'では'가 나오는구나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혹시 ない에 です를 붙이며 좀 정중한 표현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지 않으십니까? 막 떠오르지는 않는데 ないです도 ありません과 같이 정중체 부정으로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정중체 부정2

~では(じゃ) ないです=~가 아닙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