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엑셀

[엑셀] 수식의 구성, 연산자의 종류

천사환 2022. 9. 20. 17:49
반응형

엑셀 공부를 계획 중인데 수식부터 천천히 나아가 보려고 합니다. 제가 엑셀을 제대로 다루어 본 적은 한 번도 없는 것 같은데, 엑셀 파일을 보고 다루게 되는 경우가 점점 잦아지고 있어서 정리를 한번 해보려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엑셀에 내재되어 있는 도움말 기능이 상당히 괜찮아서 다행입니다. 

 

출처: Microsoft Excel

엑셀의 수식은 위 이미지처럼 함수(1), 셀 참조(2), 상수(3), 연산자(4)로 구성이 됩니다. 또 기본적으로 모든 수식은 등호(=)로 시작되어야 한다는 규칙이 있습니다. 수식은 입력된 식에 따라 계산해 결과값을 산출하는 것이 목적인데 각 항목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차차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산자의 종류

오늘은 간단하게 연산자의 종류까지만 다뤄보겠습니다. 연산자는 크게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산술 연산자 기본적인 수학 연산 
비교 연산자 값을 비교하여 논리값 도출
텍스트 연산자 하나 이상의 문자열을 연결
참조 연산자 필요한 셀 영역 지정

 

산술 연산자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지수
백분율

%(백분율)의 경우 연산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다른 연산을 할 때 백분율로서의 의미로 반영되게끔 합니다. 

예컨대 곱하기를 했을 %기호를 통해서 30%*50%=15%가 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비교 연산자 

= 같음
<> 같지 않음
<= 작거나 같음
>= 크거나 같음
< 작음
>

비교 연산자는 값을 비교하지 직접 계산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수식에 단독으로 오지 않고 주로 함수와 같이 쓰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텍스트 연산자

& 문자열 연결

진짜 그대로 연결해주는 기능입니다.

순서대로 연결해주는데 셀이 아니라 텍스트를 직접 입력해주고 싶을 때는 큰따옴표(" ")를 이용해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엑셀이 잘못된 수식으로 인식해 값을 내놓지 못합니다. 추가로 큰따옴표를 통해서 공백을 줄 수도 있습니다.  

 

 

참조 연산자

:(콜론) 두 참조와 그 사이 모든 셀을 하나의 참조로 지정
,(쉼표) 여러 참조를 하나의 참조로 지정
(공백) 두 개의 참조에 공통되는 셀 영역 지정

콜론(:)과 쉼표(,)의 참조 연산은 연속성을 가지고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A1:A4"와 "A1,A2,A3,A4"가 같은 것입니다. 이처럼 연속된 것에 대해서는 콜론(:)를 쓰는 것이 훨씬 간결하고 편하기 때문에 연속된 것들을 굳이 쉼표(,)를 사용해서 일일이 참조할 필요는 없습니다. 비연속적으로 떨어져 있는 셀을 추가로 지정하고 싶을 때 쉼표(,)를 쓰는 것입니다. 

 

(공백)은 집합으로 치면 교집합을 찾는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