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학/일본어

[일본어] 12. 동사 분류 (일동사, 이동사, 삼동사)

천사환 2022. 11. 15. 22:19
반응형

일본어 동사의 특징 중에 하나는 활용을 한다는 점입니다. 모든 동사가 같은 방식으로 활용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변화 형태에 따라서 동사를 분류하게 됩니다. 옛날에는 조금 어려운 용어들을 만들어서 동사를 분류했는데 표현을 요즘은 그냥 1그룹, 2그룹, 3그룹 식으로 간단하게 이름 짓는 것 같습니다. 저는 제가 배웠던 대로 일동사, 이동사, 삼동사라는 표현을 사용하겠습니다.

동사의 기본형은 모두 う단으로 끝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만 각 부류별로 형태와 어형변화에서 다른 특징을 갖습니다.

 

동사 분류

☆ 일동사 → 이동사, 삼동사를 제외한 나머지 동사

☆ 이동사 → る로 끝나면서 그 앞이 い단이나 え단

☆ 삼동사 → する, くる

 

네이버 사전에는 일동사는 '5단 활용동사', 이동사는 '상1단 동사'. '하1단 동사'라고 써놓고 있습니다.

 

-이동사의 경우 50음도표에서 'あ い う え お(아 이 우 에 오)'를 세로로 하면 위에서 두 번째가 い단이고 아래에서 두 번째가 え단이라서 '상1단 동사'. '하1단 동사'라고 부릅니다. ☞하단 표 참고

 

-삼동사는 'する: 하다', 'くる: 오다' 두 개뿐인데 する는 サ행 변격동사, くる는 カ행 변격동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cf) 예외 일동사

기본적으로는 위와 같은데 이동사일 것 같은데 일동사인 동사들이 몇 개 있습니다. '예외 일동사'라는 말을 사용해서 따로 분류하겠습니다. 이동사는 아니지만 る로 끝나면서 어쩌다 그 앞에 い단이나 え단이 오게 된 동사들입니다. 형태적으로는 구분이 어려워서 활용형을 보거나 따로 외워주셔야 합니다. 

  • 일동사: いう(말하다) かく(쓰다) よむ(읽다) いく(가다) のる(타다)
  • 예외 일동사: はしる(달리다) はいる(들어오다) かえる(돌아가다) しる(알다)
  • 이동사: みる(보다) ねる(자다) たべる(먹다)

 

삼동사 두 개를 외우는 것은 쉬운 일이고, 일동사랑 이동사도 형태로 판별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예외 일동사만 나올 때마다 주의해서 암기해야 합니다.

 

 

 
반응형